2016. 2. 15. 01:13ㆍ카테고리 없음
1장. 책을 읽다, 삶이 바뀌다.
책은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큰 동력을 갖고 있다. 그럼에도 삶의 변화지 않는 원인을 필자는 첫째, 변할 수 있다는 신념이 없는 것. 둘째, 제대로 읽지않은 것. 셋째, 읽은것만으로 끝낸것.
*추천도서,
1. 한달벌어 한달 먹고사는 당신을 위한 인생의 반전, "10미터만 더 뛰어봐" 천호식품 김영식 회장
--> 재기의 성공을 담은
2. 가슴뛰는 삶 : 비전과 내가 하고싶은 일
3. 익숙한 것과의 결별 : 삶의 성찰과 자기변화
4. 성공을 바인딩하라(강규형) : 책을 읽은 지식을 분류하는 방법. 책을 읽고 감동을 받지만, 기억이 나질 않거나 적용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 도움.
#1. 미운오리새끼, 백조가 되다.
독서를 통해 자기를 돌아보고 미래를 꿈꾸는데 도움이 되며, 자신이 아무데서도 환영받지 못하는 미운 오리새끼가 아니라, 내면에 있는 아름다운 백조가 될 수 있다는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자각하기 시작했다.
나는 자신의 삶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주도성이 있는가? 나의 현재나 행동은 내가 선택한 의사결정에 의한 것이지 나를 둘러싼 환경때문이 아니다. 다 내가 결정한 것이다. 후회하지마라!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습관
*프랭클린 자서전
* 맥킨지는 일하는 방식이 다르다
*죽음의 수용소에서
*피터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2. 책읽기로 위기의 학교와 회사를 구하다.
회사분위기가 침체되어 있다. 현재의 상태로는 발전의 한계가 있어서, 직원들에게 변화의 동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독서경영'이 필요하다.
독서경영.
- 한달에 한번 2시간씩 (근무전또는 근무후)에 책을 읽어오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
학교변화사례
책을 읽고 선생님이 변하니, 학생들이 수업이 재미있어지고, 학생들과의 소통이 원활해지니 학교전체가 달라지는 좋은변화가 '선순환'되고 있다.
책을 읽고 내가 변하니, 조직이 생동감이 넘치고, 조직이 생동감이 넘치니 출근하고 싶어지고, 애정을 갖고 일하다 보니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이 나날이 향상된다.
#3. 권고사직 대상자, 꼭 필요한 인재로 거듭나다
바쁘다는 핑계로 책을 읽지않았다. 어쩌면 필요성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는것 같다. 이제보니 자기계발은 생존과 직결되어 있다.
나름의 성실함으로 회사를 다녔던 사례자는 무능한 직원, 권고사직 대상자에 속할 것이라는 것은 꿈도 꾸지 않았다. 그래서 충격이 더했다.
1년동안 1000권 읽기로 권고사직 대상자에서 벗어나고, 책을 통해 5년후 10년후 자신의 모습을 꿈꿀수가 있었다.
1000권사례자가 뽑은 베스트 책3권은 - -'그대,스스로를 고용하라'-스스로 자신을 고용하는 적극적인 마인드
- 'TIME POWER 잠들어 있는 시간을 깨어라':철저한 시간관리가 성패를 나눈다.
- '이기는 습관' : 자신을 돌아보고 반성하게 만들다.
#4. 평범한 보험설계사에서 우수인증설계사로 도약하다.
사례자처럼, 나도 책을 읽을 때 진도도 나가지 않고, 조금읽다보면 앞내용이 생각나지 않아서 포기하고, 여태까지 끝까지 읽은 책이 손에 꼽힐정도다.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를 읽고서 독서의 필요성과 자신만의 책읽기 방법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음. 이어서 '리딩으로 리드하라'의 책을 읽으라고 전함. 특히, 나로부터 내 후손들의 미래가 정해진다. 책을 읽은 조상을 둔 후손과 그렇지 않은 후손은 법조인과 전과자로 구분될 만큼 명확했다.ㅠㅠ
#5. 한사람의 변화가 조직전체를 바꾸다 (월드비전 이야기)
여러가지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했지만, 별다른 효과가 없었는데 독서경영을 도입하고 나서는 효과가 보인다.
인천월드비전에서는 '춤추는 고래의 실천'을 읽고 '파란불사고'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회의에 적용함. 일명 '신호등회의'
1단계 파란불 : 무조건 찬성
2단계 노란불 : 신중히 생각해 보자
3단계 빨간불 : 불가능한 이유를 생각해 보자.
파란불사고로 회의문화와 일의 결과가 상당히 증진되는 모습을 나타냄.
제2장 이것이 삶을 바꾸는 책 읽기다.
책을 읽어도 금방 잊거나, 잠시 마음속에 희망을 품다가 변하지 않는 현실해 의기소심해 지기를 반복하는 사람들.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본깨적' 책읽기로 끊으려 한다.
* 본 것 : 저자의 핵심을 제대로 보고 (저자의 관점에서 보되, 비판적 시각은 저자의 의도를 파악한후 하라)
* 깨달은 것 : 본것을 자신만의 언어로 확대 재생산하여 깨닫고
*적용할 것 : 나의 삶에 적용한다.
#1. 모티머 애들러의 독서수준에 따른 3단계 독서법
* 1단계(개관독서법)
- 전체를 꼼꼼히 다 읽지 않고, 한 번 전체를 훑어보고 필요한 부분만 골라 읽는 방법
- 즉, 대충보고 필요한 부분만 골라읽는 방법.
- 초보자에게 책 읽는 부담감을 줄이고 재미를 증가시켜줌.
- 고수에게는 빨리, 효율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돕는다.
* 2단계(분석독서법)
- 책의 주제와 구조를 파악하고,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여 내것으로 만드는 독서법
* 3단계(종합독서법)
-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여러권의 책을 비교하며 읽는 독서법
#2. 1124 재독법이 망각을 잡는다.
- 망각의 법칙 앞에서는 누구나 평등하다.
- 학습10분후부터 망각시작-->1시간후 50%망각 --> 1일후 70%망각 ----> 1개월후 80%망각
- 네번은 반복해야 뇌에서 기억을 담당하는 부위인 '해마'에 저장률이 높아진다.
* 1124(1일, 1주, 2주, 4주) : 한달 동안 네번을 반복해서 읽으면 해마가 꼭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정보다 판단하고 기억속에 각인하는 작업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