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가_대상포진 치료, 예방, 음식, 백신, 치료기간에 관한 생각
행가의 아프지말기 코너는 실제경험을 통한 사례를 중심으로 쉽게 공유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댓글을 통해 문의바랍니다.
이번 포스트 주제인 대상포진은 저희 어머니에게 발생했던 질환입니다.
1. 대상포진
- 어렸을때의 수두 바이러스가 성인이 되어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나타나는 신경질환.
- 그렇다. 신경질환임을 잊지말자. 즉, 수포처럼 올라와도 피부병은 아니다!!
2. 어느 과에서 진료를 받아야 할까?
- 2013년 8월 31일(토)에 발병해서 주일저녁에 사진찍어서 약국가서 확인한 다음에야 대상포진임을 알았다.
- 9월2일(월) 저녁 "이지함피부과"에서 진료를 받다. 기본치료약인 팜피스정과 환부에 약바르고 적외선 치료.
- 9월2일(화) 대상포진의 수포가 확장속도가 매우빨라서 동네 내과에서 진료받음. 상태가 심각하므로, 종합병원가라고 함.
- 9월3일(수) 동네 중소종합병원 신경과에서 외래진료 받은 후 입원치료 실시함.
☞ 대상포진은 바이러스가 원인이 된 신경질환이므로, 신경과에서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하며, 그다음은 내과, 별로 추천하지 않는 곳은 피부과이다. 왜냐하면, 신경질환 약을 피부과나 내과의사는 잘 모를 수가 있으므로..
☞ 발병후 72시간이내에 약을 처방받아 복용해야,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3.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 면역력 향상에 좋은 음식은 다 좋다고 한다. 그중에 추천하는 식재료는..
버섯, 양파, 마늘로 만든 요리가 좋다고 한다.
4. 대상포진 예방백신에 관하여..
- 영국에서 수입에 전적으로 의지하고, 주사1대에 약 18만원 내외라고 한다. 가격보다 아직 백신생산량 자체가 부족하여 아직은 돈주고도 못 맡는다. 돈있고 운좋으면 맞을 수 있다고 한다. 이런 젠장!!
- 백신을 맞는 이유는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을 감소시켜준다. (즉, 맞아도 걸릴 수 있다는 얘기)
- 그것보다 중요한 것 대상포진에 따라다니는 나쁜놈인 극심한 통증을 50%이상을 줄여준다고 한다. (어른들도 통증때문에 눈물이 나온다고 하니, 통증감소 차원이라도 괜찮을 것 같다)
5. 대상포진 예방은..
- 면역력저하의 원인이므로, 버섯, 양파, 마늘 등 면역력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고, 날씨나 외적인 요인으로 체력이 장기간 떨어지지 않게 몸보신이 중요하다.
- 특히, 60대가 넘을 수록 무더운 여름이 지난 시점에 많이 걸린다고 한다.
6. 대상포진의 치료기간은..
- 일반적으로 발진과 물집이 돋은 지 1∼2주가 지나고 나면 진물이 흐르는 물집에도 딱지(가피)가 앉기 시작한다.
- 이후 약 2주간에 걸쳐서 이 딱지가 앉은 피부도 호전된다.
- 발진이 생긴 자리에 생겼던 통증도 일반적으로는 수 주 이내에 없어지게 된다.
- 단, 몇몇 경우 통증은 신경이 회복되는 수개월간 지속될 수 있다. 어떤 환자들은 물집이 없어진 수개월 혹은 수년 후에도 심한 통증으로 고생하기도 한다.
7. 에필로그..
울 엄마 이병으로 5일 입원하고 퇴원하였음. 입원한 기간동안 버섯*양파볶음, 마늘장아찌, 표고버섯달인물, 수삼내린 물 등을 마시며 면역력 회복에 만전을 기했습니다.
다행히, 통증이 거의 없게 치료가 되고 있음에 감사하며 단계별로 치유중에 있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사진을 보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